서브타이틀 이미지 입니다.
게시판

게시판

㈜지오씨엔아이-경북도 국내 최초 GIS시스템 개발
등록일
2011-09-19
작성자
위성정보공학과

 

 

대구·경북의 한 지리정보시스템 전문업체가 가축 매몰지를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했다.

화제의 기업은 ㈜지오씨엔아이. 이 업체는 최근 경상북도 환경특별관리단과 함께 도내 1127곳에 이르는 구제역 매몰지 관리실태 전반을 공간정보로 구축하고 관리할 수 있는 3차원 가축 매몰지 GIS시스템(지리정보시스템)을 개발했다. 이같은 시스템의 개발은 전국에서 최초다.

이 시스템은 우리나라 1m급 위성영상(KOMPSAT-2)과 항공영상을 이용해 구제역 발생지와 매몰지뿐 아니라 주요 하천, 급수시설, 도로접근성, 이동초소 현황, 주민방역관리체계 등을 3차원 공간영상을 기반으로 위치정보화했다.

따라서 이 시스템을 활용할 경우 도청과 23개 시·군청과 웹을 통해 전 매몰지 정보를 실시간으로 관리하는 체계를 지원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만일의 사태가 발생했을 경우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게 된다.

또 사무실에서 현장의 정확한 정보를 분석할 수 있어 예산절감에도 큰 기여를 할 수 있고, 향후 청정 국토관리를 위해 모든 매몰지 이력을 지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된다고 ㈜지오씨엔아이 측은 밝혔다.

㈜지오씨엔아이 조명희 대표이사(경일대 위성정보공학과 교수·사진)는 "현장의 모든 공간정보를 한눈에 파악하고 정확한 위치정보를 제공하는 공간영상과 GIS기술은 그 활용범위가 무궁무진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"며 "가축 매몰지의 관리뿐 아니라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산사태 및 홍수발생 등 국가적 재난에 대해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과학적으로 방재하는 최고의 해법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"고 말했다.